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Sandalwood(Santalum album)

     

    오리엔탈 계열의 아로마는 성숙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전합니다. 오리엔탈 향수는 자신만의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향수들은 종종 성숙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전하는데 이는 고급스러움과 신비로움을 결합한 것입니다. 이러한 향수는 사용자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줄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리엔탈 계열의 향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 역사와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샌들우드(Sandalwood)의 역사와 효능

    풍부한 역사와 무수히 많은 용도를 가진 샌들우드 오일은 향긋하고 치료적인 특성으로 오랫동안 존경받아 왔습니다. 샌들우드 나무의 심재에서 유래한 이 귀중한 오일은 수세기 동안 전통 의학과 종교의식의 주요 재료였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이 신체적, 정신적 행복 모두를 위한 수많은 이점을 재발견함에 따라 그 인기가 치솟았습니다.

    샌들우드는 가장 오랜 역사를 지는 약용 식물로 약 4000여 년 동안 사용되었고 산스크리트어와 중국어로 쓰인 고서에는 샌들우드 오일이 종교의식에 쓰였고 많은 수호신과 그 사원을 조각할 때 이 나무를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샌들우드 나무를 약용으로 활용했고 미라를 만들 때 방부 처리를 하거나 신을 숭배하는 의미로 태워서 연기를 내는 등 종교의식에도 사용했습니다.

    성서에 나오는 솔로몬 왕은 성전을 지을 때 샌들우드 나무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고대 인도의 전통 의학인 아유르베다(Ayurveda)에서는 샌들우드를 비뇨기계 질환, 호흡기 감염, 급성과 만성 설사를 완화하는 데 사용했고 로즈 오일과 블렌딩해 최음 향수로 알려진 아이타(Aytar)라는 유명한 향을 만들었습니다.

     

    샌들우드의 향은 따뜻하고 깊으며 부드러운 나무 같은 향이며 이 향은 안정과 함께 신체와 정신의 균형 유지를 시켜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는 샌들우드는 두통 불면 신경 긴장과 같은 증상을 완화합니다. 

    샌들우드의 진정 작용 효능은 집중력과 마음 챙김을 강화하기 위해 명상 수행에 자주 사용되어 깊은 명상으로 이끌어주는 신성한 향이다 보니 평상시 집에서도 자기 혼자만의 시간을 위해 테라피 할 수 있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샌들우드 오일은 신체적인 이점 외에도 전 세계의 다양한 전통에서 문화적이고 정신적인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유르베다 의학에서 그것의 치유 특성으로 존경받고 호흡기 질환, 소화기 질환, 염증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샌들우드 오일은 또한 종교의식과 의식에서 흔히 사용되며 정화 및 분쇄 특성이 영적인 성장과 깨달음을 돕는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파출리(Patchouli)의 역사와 효능

    19세기 초 인도에서 카펫 캐시미어 의류 등을 유럽에 보낼 때 건조시킨 파출리잎이나 에센셜 오일을 함께 보냈습니다. 파출리가 방충 살균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1922년 개티(Gatti)와 카욜라(Cayola) 1962년 샤르바흐(Sarbach)등 많은 과학자들이 파출리의 살균력을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파출리는 알레르기 헤르페스(포진), 농가진, 갈라진 피부, 지루증, 습진과 같은 많은 피부 질환 치료에 권장되었습니다. 파출리는 1960년대 히피 문화의 상징적인 향기가 되기도 했는데 그 이유는 마리화나의 타르 냄새를 감추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파출리는 항균성 덕분에 여드름 치료와 트러블 예방에 탁월합니다. 피부 재생 효능으로 갈라지고 아픈 피부를 완화해 주므로 습진, 무좀, 상처 치유 등에 유용하고 강한 수렴 작용으로 늘어지거나 처진 피부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화상 파상풍, 통풍,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고 방취제로 사용됩니다.

    거담 작용으로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고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체내 수분 보충과 셀룰라이트 제거에 사용합니다. 식욕을 억제해 다이어트와 비만 방지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파출리 오일은 약 100여 년 이전부터 최음제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을 증가시켜 발기부전, 불감증, 성욕이 떨어졌을 때 사용합니다.
    간단한 사용법으로는 개인의 바디제품에 파출리와 그레이프프루트 오일을 블렌딩 하여 샤워후 물기가 있을 때 몸에 도포를 하면 셀룰라이트 제거의 효능뿐 아니라 그 향으로 하루를 행복하게 마무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랑킨센스(Frankincense)의 역사와 효능

    프랑킨센스의 또 다른 이름인 유향은 신약성서에서 아기 예수의 탄생을 경배했던 동방박사들이 드린 세 가지 예물(황금, 유향, 몰약) 중 하나입니다. 유향은 황금과 같은 무게로 거래되었다는 고대의 기록이 남아 있을 만큼 귀한 것으로 유대인들의 안식일 봉헌물에 반드시 필요한 향료였습니다.

    프랑킨센스는 귀중한 향료였기 때문에 부와 권력의 상징이기도 했습니다. 로마에서는 네로 황제의 두번째 부인이었던 사비나 포파이아 왕비의 장례식에 어마어마한 양의 프랑킨센스를 태웠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중동의 여러 국가에서는 손님을 초대했을 때 주인이 프랑킨센스 향을 피워 환영하고 손님은 그 향을 몸에 가득 배게 해 감사의 마음을 표하는 것이 풍습이었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 나무의 수지에서 추출된 프랑킨센스 오일은 고대부터 그 치료법과 효능은 잠재적으로 주목을 받아 왔습니다. 

    역사적으로 프랑킨센스는 매독, 퓨머티즘, 비뇨기 질환, 피부질환뿐만 아니라 소화 신경통에 사용되었습니다. 강하고 시원하며 오래 지속되는 향을 프랑킨센스는 감정을 평온하게 해 주고 호흡을 안정시키며 수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완화, 강박증, 우울증 등 정신적 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며 최근에는 아로마 전문가들이 스트레스와 신장 완화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랑킨센스는 기관지염 이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유용하여 폐기능을 강화하고 이완 작용을 통해 심한 기침이나 발작을 하는 환자를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자궁 강장제의 효능이 있어 자궁 출혈이나 월경 과다 증상을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허준이 저술한 <동의보감>에서는 프랑킨센스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약간의 독이 있으며 귀가 안 들리는 것 중풍으로 이를 악무는 것 여성의 혈기증을 낫게 하며 여러 가지 헌데를 속으로 삭게 하고 설사나 이질을 멎게 한다"라고 기록했습니다. 생리 전증후군(PMS)이 심한 사람은 케리어오일과 희석하여 아랫배 주변을 발라 마사지해 주거나 평소에 팬티에 한 방울 떨어트려 사용한다면 여성질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프랑킨센스는 강력한 방부 작용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지만 독성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기 때문에 주름이 많거나 건조한 노화 피부에 탄력을 더하고 항염 작용으로 흉터, 상처 치료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여성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프랑킨센스 오일의 피부 노화 억제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 프랑킨센스 오일은 깊은 주름을 완화하는 데 효능이 입증된 레티노산과 비슷한 피부 노화 억제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정신을 고양시켜 황홀감을 불러일르키면서 또 한편으로는 마음을 깊이 가라앉혀주는 프랑킨센스, 신비로운 힘을 얻고 싶을 때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분명해진다. 마음의 궤도를 수정하고 싶을 때 위아래로 흔들리는 마음을 차분하게 붙잡아주는 향기로 잠시 내 마음을 프랑킨센스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자.

    벤조인(Benzoin)의 역사와 효능

    벤조인은 과자나 바닐라 향과 비슷하며 부드럽고도 섬세한 달콤함이 느껴지는 향입니다. 안식향(安息香)이라고도 하는 때죽나무껍질 부분에 수지도(樹脂道)가 있는데 이곳에 상처를 내면 향기가 좋은 수지가 흘러나오며 공기에 닿으면 굳어버린다. 고대에는 귀중한 향료로서 의식을 행할 때 사용 되었습니다.

    벤조인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떨어트리는 작용을 합니다. 향기 흡입법을 통해서 거담효과를 얻을 수 있고 폐나 기관지 같은 호흡기관을 안정시켜 점막에서 지나치게 분비된 가래나 점액들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감기에는 유칼립투스 라벤더 티트리와 함께 블렌딩 하여 사용하면 아주 효과적입니다.

    벤조인은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고 새살이 돋는 것을 도우므로 상처가 났거나 건성피부에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발꿈치가 갈라졌거나 손이 거칠어졌을 때 시중에서 판매하는 무향료 크림에 한두 방울 정도 섞어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흉터가 보기 흉하게 남는 것을 방지하고자 할 때는 로즈 로즈마리 로즈우드 라벤더 제라늄과 블렌딩 하여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신경이 날카롭게 곤두서고 가시 돋친 말과 행동을 하게 될 때 한동안 그냥 내버려 두면 좋겠고 골방 같은 곳에 혼자 있고 싶은 마음이 들 때 특히 만다린과 블렌딩 하여 사용한다면 아로마로 인해 영혼을 위로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리엔탈계열 향의 조화

    이렇듯 오리엔탈 향수는 동양의 역사와 전통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습니다. 이 향수들은 보통 우디, 스파이스, 말랑한 달콤함 등 다양한 향료를 혼합하여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혼합은 오리엔탈 계열의 향수들을 독특하고 신비로운 향기로 만들어줍니다. 예를 들어, 바닐라와 장미의 조합은 오리엔탈 향수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달콤하고 섹시한 향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오리엔탈 계열의 아로마는 강렬하고 오래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리엔탈 향수는 보통 진하고 강렬한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이러한 강렬함은 향수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지속되는 향기를 제공해줍니다. 그래서 오리엔탈 향수는 특별한 날에 사용하기에 이상적입니다.

    반응형